2024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과목명 : 심리학에게 묻다
학 과 : 국문학과
학 번 : 202410-300309
성 명 : 황대식
문 : 강의 교재 1장 ‘내 인상이 어때서’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인상과 주변인들의 인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1) 자신의 인상에 대한 자기 자신의 분석
-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었던 경험 및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작성
나의 인상에 대한 분석을 인상형성의 단서와 인상형성의 과정과 인상형성 경향성 차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1. 인상형성의 단서
사람들은 각기 다른 얼굴을 보고 구별한다. 인간의 얼굴은 일란성 쌍둥이조차도 조금씩 다르다. 오노래드 발자크는 ‘사람의 얼굴은 하나의 풍경이요 한 권의 책이다. 얼굴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그리고 미국의 심리학자인 고든 윌러드 알포트는 상대방을 파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0초라고 했다. 심지어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한 호감도의 80% 정도는 미처 인사를 나누기도 전에 결정된다고 한다. 이처럼 인상을 형성하는 단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얼굴, 몸매, 옷차림, 비언어적 행동단서 등이다.
가. 얼굴 생김새
얼굴 생김새와 표정은 인상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얼굴 생김새가 개인의 지능이나 성격과 같은 내면적 특성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고 한다. 얼굴에는 1,000개 이상의 표정이 있다고 한다. 인간은 괴로우면 눈물을 흘리고, 거절할 때는 머리를 흔들고, 행복할 때는 웃음을 짓는다. 태어나 사람들의 얼굴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장님들도 이러한 감정 표정을 짓는다고 한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나의 모습은 바꿀 수 없지만 가능하면 밝은 표정을 지으려고 노력하면 서서히 달라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나. 옷차림
‘옷이 날개’라는 말처럼 옷은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직업 등과 성격, 가치관, 흥미 등과 같은 심리적 특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살아오면서 가능하면 단정한 옷차림을 하려고 애쓰면서 살아왔다.
다. 비언어적 행동단서
자세, 몸의 움직임, 제스처, 타인과의 거리 등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 단서들이 인상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비록 비언어적 행동 단서들 역시 의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도적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인상 형성의 중요한 단서라고 생각된다. 나의 경우는 가능하면 몸의 자세를 반듯하게 하려고 애쓰고 있다.
2. 인상 형성 과정
인간은 다양한 사람들과 교우하면서 직간접적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외모와 심리적 특성 사이의 관계에 대한 나름대로의 이론을 갖게 된다. 이를 암묵적 성격이론이라고 한다. 나의 암묵적 성격 이론은 눈이 맑은 사람을 좋아하고, 웃는 표정을 의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어 나도 그렇게 살아가기 위해 가능하면 웃는 표정을 지으려 애쓰면서 살고 있다.
3. 인상 형성 경향성
사람을 만날 때 그 사람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함께 접하게 된다. 이때 정보전달의 순서나 방식에 따라 인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가. 핵심특성 중시
여러 가지 정보 중에서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정보를 핵심 특성이라고 한다. 나의 경우 가능하면 대인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의 눈을 정시하면서 살아왔다. 따라서 나의 핵심특성은 눈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그런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를 쉬운 상대로 여기지 않는다.
나. 나쁜 평 중시
보통 사람들은 부정적인 평가보다는 긍정적 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긍정적 평향이라고 한다. 하지만 좋은 평가와 나쁜 평가를 동시에 접하게 되면 좋은 평가보다는 나쁜 평가가 전체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나도 사람을 평가할 때 부정적인 인상 쪽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다. 첫인상 중시
인상에 대한 정보는 한꺼번에 주어질 수도 있지만 시간 차를 두고 주어지기도 한다. 처음에 접하는 정보가 이후에 접하는 정보보다 최종적인 인상 형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초두효과라 한다. 나 역시 첫인상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상 많이 느꼈다.
라. 기타 특성
나이, 출신 지역, 학력,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 나와 비슷하면 생각하는 것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가정된 유사성이라고 한다. 나도 같은 생각이다. 또한 내가 속한 집단의 구성원을 다른 집단의 구성원보다도 더 호의적이라고 지각하는 것을 자기 봉사적 지각이라고 하는데 나 역시 동감한다.
2) 주변 인물들 중 2명 이상을 선택하여 그 사람들의 인상에 대한 분석
1. 주변 인물 A
A는 보통의 키와 평범한 얼굴로 태어났다. 하지만 운동을 열심히 하여 좋은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옷도 상황에 맞게 잘 입는다. 표정도 항상 밝은 표정을 짓는다. 그의 태도는 비굴하지 않고 의젓하고 품격이 있다. 의사결정을 할 때도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귀인의 방향도 합리적으로 한다. 통제 불가능한 환경이나 상황 등 외부적 요인보다는 능력이나 동기 등 내부적 요인으로 귀인하고, 변화 불가능한 안정적 요인보다는 변화가 가능한 불안정 귀인을 선택한다. 또한 전반적인 귀인보다는 구체적인 귀인에 더 강조점을 둔다. 그는 인지적 오류도 거의 없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중용과 중도를 강조한다. A는 주변 사람들에게 존경받고 성공한 사람으로 평가받는다.
2. 주변 인물 B
B는 큰 키와 잘생긴 얼굴로 태어났다. 하지만 운동을 열심히 하지 않아 근육이 없고 마른 몸매에 아랫배만 많이 나왔다. 옷도 주로 명품을 입지만 태가 나지가 않는다. 표정도 항상 어둡다. 그는 힘 있는 사람 앞에서는 비굴하다. 의사결정을 할 때도 기분에 따라 달라진다. 변덕이 심하여 종잡을 수가 없다. 그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내부적, 안정적, 전반적 귀인을 하고,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외부적, 불안정, 구체적 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인간관계에서도 인지적 오류가 많다. 이분법적 사고인 흑백 논리적 사고를 하고, 특수한 경험을 일반적인 경험으로 적용하는 과잉 일반화를 자주 한다. 특정한 사건과 관련된 일부의 정보를 마치 그것이 전체를 의미하는 것처럼 잘못 해석하는 정신적 여과 즉 선택적 추상화를 자주한다. 또한 어떤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하는 의미 확대와 지나치게 축소하는 의미 축소를 자주 한다. 그리고 자신과 무관한 사건을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잘못 해석하는 개인화를 반복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인지적 오류들을 다 갖고 있다. 따라서 B라는 인물은 주변 사람들에게 기피인물로 평가받는다.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쓰시오
우리 인간은 타고난 것을 바꿀 수는 없지만, 귀인의 방향에 따라 삶의 결과는 달라진다.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말은 자기 자신에게 반복적으로 하는 말이다. 나에게 해 줄 수 있는 말은 나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심는 대로 거둔다. 좌절을 심으면 좌절이 나오고, 소망을 심으면 소망이 나온다. 성공은 똑똑한 귀인 습관에서 나온다. 실패를 생각 말고 성공을 생각하라. 죄를 짓지 않으려고 하지 말고 의를 생각하라. 안 되는 일을 생각 말고 되는 일을 생각하라. 할 수 없는 이유를 생각 말고 할 수 있는 이유를 생각하라. 부정적인 것을 생각 말고 긍정적인 것을 생각하라. ’ 등등...
이와 같이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내용들을 매 순간 되뇌면 살아가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한다.
'평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혁명의 이해 (0) | 2025.05.09 |
---|---|
인간과 교육 (0) | 2025.05.09 |
스페인 역사 3-2, 합스부르크 왕조의 펠리페 2세 (2) | 2023.02.05 |
스페인 기독교 문화와 이슬람 문화의 이해 (2) | 2023.01.20 |
도시로 보는 유럽사 (0) | 2022.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