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2024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학 과 : 국문학과
학 번 : 202410-300309
성 명 : 황대식
문1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관은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변천에 따라 다양하게 변천하여 왔다. 이는 인간과 사회와 세계에 대한 개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어 왔기 때문이다.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Ⅱ.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은 주입식 교육관이다.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는 교육이 기존의 사회적 지식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가르쳐 사회적 목적을 성취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주된 관심은 개인보다는 사회적 목적의 성취에 있다. 따라서 개인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지식체계나 신념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나가는 존재로 여긴다. 즉 기존의 지식과 신념 체계를 잘 받아들이고 익혀서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식 교육관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교육관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것으로, 인간의 행동은 적절한 자극과 보상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즉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러한 행동주의 교육관은 현대교육에서 교육의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수 공학 발달에 기여했다.
Ⅲ. 성장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과는 모든 점에서 대비된다. 전통적 교육관이 지식과 신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있지만 성장식 교육관은 학습자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이 올바른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커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는 교육의 중심이 교사나 교과 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있다고 보는 교육관이다. 성장식 교육관에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등이 있다.
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관이다. 루소는 강압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전통적 교육을 비판하면서 아동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이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자연주의 교육관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당면 과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주체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 주는 과정이다. 즉 교사나 교과서의 절대적이고 일방적인 권위에 의존해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고 스스로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지식을 배워나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을 기르는 데 있다.
2. 진보주의적 교육관
20세기 미국에서 등장한 진보주의 교육관은 실용주의 철학과 자연주의적 교육관에 철학적 배경을 둔다. 실용주의 철학에서 인간은 경험으로 세계를 파악한다. 진리란 절대불변이 아니라 우리의 경험과 상호작용의 방식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존 듀이는 ‘우리의 삶이란 곧 경험의 과정이며 경험을 통한 성장의 과정’으로 보았다. 이는 아동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아동의 경험과 참여, 그리고 사회적 협동을 강조하는 교육관이다.
3. 실존주의적 교육관
인간은 어떤 객관적인 기준으로 파악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선택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가운데 스스로 형성해나가는 실존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처럼 실존주의 교육관은 인간이 신이나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서 이미 결정된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해 세상에 내던져졌을 뿐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선택과 결단, 실천행위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창조해 나가는 자유로운 존재로 보았다.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사르트르의 말이 이런 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처럼 실존주의적 교육관의 교육 목적은 자유롭고 창조적인 인간 형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 속에서 잃어가는 자유인의 모습을 회복하고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인간 형성을 강조하는 교육관이기도 하다.
Ⅳ. 결론
주입식 교육관은 사회의 문화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가르쳐 내면화시켜서 기존 사회체제에 적응하게 하는 사회화 과정이다. 이는 인류 발달의 원동력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교육의 주된 관심은 배우는 학습자보다는 가르치는 교사에게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성장식 교육관은 교육의 중심이 교사나 교과 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있다고 보는 교육관이다. 자연주의 교육관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한다. 이는 학생들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여 주체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을 기른다는 장점은 있지만 학생들이 방종에 흐를 수 있다. 진보주의 교육관은 아동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아동의 경험과 참여, 그리고 사회적 협동을 강조한다. 그러나 세상사의 모든 것을 다 경험할 수는 없는 것이다. 실존주의적 교육관은 현대사회의 문제점인 비인간화 현상 속에서 잃어가는 자유인의 모습을 회복하여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인간 형성을 강조하는 교육관이다. 그러나 인류가 쌓아온 핵심적 가치를 경시할 수도 있다.
문. 2 :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Maslow)는 인간의 행동을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욕구에는 기본욕구인 결핍욕구와 고등욕구인 성장욕구가 있다. 기본욕구에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애정의 욕구, 자존 욕구가 있고, 성장 욕구에는 자아실현 욕구가 있다. 매슬로는 이처럼 욕구 5단계설을 주장하면서 아래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단계의 욕구 만족을 향해서 나아간다고 보았다.
Ⅱ. 욕구 5단계설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생명 유지를 위한 욕구이다. 배고픔, 갈증, 성욕 등 인간의 생존에 꼭 필요한 욕구들이다.
2. 안전 욕구
생리적 욕구가 해결되고 나면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가 나타난다. 범죄나 재정적 압박으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고자 하는 욕구 등이다.
3. 소속·애정의 욕구
자기가 속한 집단에 소속되어 사랑받고 싶은 욕구이다. 즉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소속된 집단에서 소속감과 애정을 받고 싶은 욕구이다.
4. 자존 욕구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애정의 욕구 충족되고 나면 남들에게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가 드러난다. 즉 성취욕, 인정받고 싶은 욕구, 능력과 특권, 지위에 대한 욕구 등이다.
5. 자아실현 욕구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애정의 욕구, 자존의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가 뱔현된다. 자아실현 욕구는 완전한 만족이란 있을 수 없고 지속적으로 자기 성찰과 실현을 위해 노력하게 만드는 욕구이다. 즉 지적 욕구와 심미적 욕구가 여기에 속한다.
Ⅲ. 자아실현인의 특징
매슬로는 교육을 자아실현을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으로 보았다. 그는 자아실현인의 특징을 효율적인 현실지각, 자신에 대한 폭넓은 수용, 자발성, 솔직성, 자연스러움, 일에 대한 책임감, 몰두, 진지한 태도, 헌신, 자기 주도적 사생활과 자율성 추구, 계속적인 신선한 감상력, 강렬한 절정 경험, 사회적 관심, 대인관계, 민주적 성격 구조, 수단과 목적과 선과 악의 구별, 적대감 없는 유머감각, 창의력, 무분별한 문화적 동화를 거부함 등을 주장했다.
Ⅳ. 결론
매슬로는 인간의 욕구에는 기본욕구인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애정의 욕구, 자존 욕구가 있고, 성장 욕구에는 자아실현 욕구가 있다고 주장한다.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단계의 욕구 만족을 향해서 나아간다고 보았다. 그리고 교육의 최종목표는 자아실현을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으로 보았다. 즉 효율적인 현실지각, 자신에 대한 폭넓은 수용, 일에 대한 책임감, 자기 주도적 사생활과 자율성 추구, 적대감 없는 유머감각, 창의력, 무분별한 문화적 동화를 거부함 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