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

수리오행으로 이름 짓는 법

by 황교장 2022. 2. 5.

수리오행으로 이름 짓는 법

 

수리오행으로 이름 짓는 방법

자신의 이름을 수리오행으로 감정하는 맛은 토정비결이나 당사주를 보는 것만큼이나 흥미롭다. 수리오행의 기본은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기반을 두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책을 도서(圖書)라고 한다. 도서는 하도의 도()와 낙서의 서()를 합친 말이다. 하도와 낙서에서 출발한 것이 주역이다.

 

하도

주역의 건괘에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이라는 용어가 나온다. “대자연의 변화 가운데 가장 으뜸가는 것이 4계절의 운행이다. 따라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덕을 나타내는 원형이정으로써 건()괘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세상 만물은 봄의 덕인 원()에 바탕하여 생겨 나오며(), 여름의 덕인 형()으로 자라게 되고(), 가을의 덕인 이()로 결실을 거두어(), 겨울의 덕인 정()으로 갈무리되니(), 삼라만상의 생장수장(生長收藏)이 곧 건의 원형이정 사덕에 말미암는다.”에 근거를 두어 초년운을 원(), 장년운을 형() 중년운을 이(), 말년운을 정()으로 차용하고 있다.

이러한 뜻을 가진 원형이정을 성명학에 적용하여 원격, 형격, 이격, 정격으로 구분하여 인간의 운명을 나타내는데 사용하고 있다.

 

낙서

원격(元格) : 이름의 가운데 자()와 끝자의 획수를 합한 것, 유년과 초년운, 20세까지, 부모운과 학업운을 나타낸다.

형격(亨格) : 이름의 성()자와 가운데 자의 획수를 합한 것, 장년운, 21-40세까지, 일생의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

이격(利格) : ()자와 이름 끝자의 획수를 합한 것, 중년운, 41-60세까지, 사회운과 부부운을 나타낸다.

정격(貞格) : 이름 모두의 획수를 합한 것, 말년운, 61세 이후, 인생의 총결산을 나타낸다.

 

함흥방방 한시각

1. 박정희 대통령

(6) (5) (13)

원격(元格) : 5+13=18획 발전격

형격(亨格) : 6+5=11획 신성격

이격(利格) : 6+13=19획 고난격

정격(貞格) : 6+5+13=24획 입신격

 

함흥방방 한시각

-원격, 초년운 18: () 발전격(發展格), 융창운(隆昌運), 과강운(過剛運), 진취발전지상(進取發展之象), 탁월한 기상으로 모든 난관을 거뜬히 극복해 나갈 수. 강한 의지로 능히 대업을 수행하여 부귀영달하며 뭇사람의 존경을 받아 사회적으로 최고의 지위에 군림하고 이름을 사해에 떨친다. 그러나 성격이 너무 강해 자칫 자만에 빠지거나 남을 업신여길 수 있으니 행동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형격, 청장년운 11: () 신성격(新成格), 재흥운(再興運), 발영운(發榮運), 신왕재왕지상(身旺財旺之象), 두뇌명석하고 진취적 기질을 발휘하여 목적달성하고 사회적 지위와 많은 사람들의 신망을 얻어 부귀를 누리며 안락하다. 매사가 순조롭고 스스로 노력하고 개척하는 일마다 좋은 결과를 맺게 되는 길한 수이다. 사고력이 깊으며 성실하며 자립심이 강하니 한 번 목적한 바는 끝까지 이루는 진취적인 기상이 있다. 가문을 일으켜 번창하게 하는 대길수이다. 자녀가 가문을 빛내 매사 순조롭고 축복과 번영을 이루는 길한 수이다.

 

-이격, 중년운 19: () 고난격(苦難格), 비극운(悲劇運), 병액운(病厄運), 봉학상익지상(鳳鶴傷翼之象), 먹구름이 몰려와 달빛을 가리는 상으로 두뇌명철하고 학식을 겸비해도 좌절이 따르는 수, 뛰어난 지모로 대업을 성취할지라도 일시적인 성공에 불과하며 중도에 실패하니 안타깝다. 부부의 인연이 박약하고 심지어는 형화, 조난, 처자 생이별 등의 흉운을 초래하는 흉격이다. 재주가 뛰어나도 예상치 않은 일로 인해 좌절을 당하거나 허망해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고통을 당한다.

 

-정격, 말년운 24: () 입신격(立身格), 풍재운(豊財運), 축재운(畜財運), 등천축재지상(登天蓄財之象), 두뇌가 뛰어나고 인화력이 출중하여 주변의 신망을 한 몸에 얻는 길수이다. 지모와 재략이 출충하여 대업을 완수하고 그 공명이 천하에 알려지는 대길수이다. 독립심이 강하고 외유내강한 성품으로 실속을 추구하여 많은 재물을 축재하니 부귀영달하고 안락하게 된다. 빈손으로 시작해도 크게 뜻을 이루고 특히 재복이 있어 아름다운 영화를 누릴 수 있다. 여복도 있어 미녀들이 잘 따른다. 인생의 크고 작은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부부가 백년해로하며 자녀 또한 가문을 빛내게 되는 수리이다.

 

길주과시 한시각

 2. 김대중 대통령

( 8) ( 3) ( 4)

원격(元格) : 3+4=7획 독립격

형격(亨格) : 8+3=11획 신성격

이격(利格) : 8+4=12획 박약격

정격(貞格) : 8+3+4=15획 통솔격

 

-원격, 초년운 7: () 독립격(獨立格), 발전운(發展運), 준민운(俊敏運), 강건전진지상(剛健前進之象), 악운이 지나고 복이 돌아와 발전하는 것과 같이 모든 일에 순탄하며 범이나 용을 타고 있는 것처럼 그 용맹의 변화가 둘도 없는 격이다. 대장부의 지조가 돌이나 쇠와 같으니 그 위력이 범이 숲 속에서 나오는 것과 같다. 큰 뜻으로 대업의 목적을 달성하며 자기의 노력으로 출세하니 만인이 우러러보는 격이다. 그러나 독단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므로 인화에 힘써야 한다.

 

-형격, 청장년운 11: () 신성격(新成格), 재흥운(再興運), 발영운(發榮運), 신왕재왕지상(身旺財旺之象), 두뇌명석하고 진취적 기질을 발휘하여 목적달성하고 사회적 지위와 많은 사람들의 신망을 얻어 부귀를 누리며 안락하다. 매사가 순조롭고 스스로 노력하고 개척하는 일마다 좋은 결과를 맺게 되는 길한 수이다. 사고력이 깊으며 성실하며 자립심이 강하니 한 번 목적한 바는 끝까지 이루는 진취적인 기상이 있다. 가문을 일으켜 번창하게 하는 대길수이다. 자녀가 가문을 빛내 매사 순조롭고 축복과 번영을 이루는 길한 수이다.

 

-이격, 중년운 12: () 박약격(薄弱格), 고수운(孤愁運), 좌절운(挫折運), 박약고독지상(薄弱孤獨之象), 재주와 지혜는 있으나 심신이 허약하여 성공발전이 어렵고 부부인연도 좋지 못한 수이다.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재략이 있어도 이루지 못한다. 자기 스스로 이룩하는 일이 없고 선조의 덕이 있다면 잘 살 수 있으나 일신이 허약해지고 부부간에 생별, 사별, 불구, 단명하고 형벌을 당하기 쉽고 대업에 실패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없고 불행이 초래하게 된다. 신중하고 사색적이며 감성은 풍부하지만 현실성이 떨어지는 수이다. 허영심이 강하고 불성실하니 신용을 잃어 실패를 재촉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부부의 인연이 좋지 않다.

 

-정격, 말년운 15: () 통솔격(統率格), 복수운(福壽運), 부귀운(富貴運), 만물통합지상(萬物統合之象), 고귀한 성품과 지혜와 덕을 겸비하니 주변의 신망이 두터워 많은 사람들로부터 추앙을 받아 사회적인 명성과 신뢰를 얻게 되는 대길 수이다. 부귀지존과 부귀쌍전하여 대업을 이루니 수복이 무궁하다. 초년에 곤란이 있으나 자수성가하며 점차 발전하여 손위, 손아래 사람들의 믿음이 있어 가정적으로는 만복하고 사회적으로는 입신출세하여 대업을 성취하며 그 이름이 사방에 알리어 일신에 영화는 물론 자손까지 전한다. 심신이 평화롭고 부귀장수할 것이다.

 

길주과시 한시각

3. 황대식

( 12) ( 3) ( 12)

원격(元格) : 3+12=15획 통솔격

형격(亨格) : 12+3=15획 통솔격

이격(利格) : 12+12=24획 입신격

정격(貞格) : 12+3+12=27획 대인격

 

-원격, 형격 초년운, 청장년운 15: () 통솔격(統率格), 복수운(福壽運), 부귀운(富貴運), 만물통합지상(萬物統合之象), 고귀한 성품과 지혜와 덕을 겸비하니 주변의 신망이 두터워 많은 사람들로부터 추앙을 받아 사회적인 명성과 신뢰를 얻게 되는 대길 수이다. 부귀지존과 부귀쌍전하여 대업을 이루니 수복이 무궁하다. 초년에 곤란이 있으나 자수성가하며 점차 발전하여 손위, 손아래 사람들의 믿음이 있어 가정적으로는 만복하고 사회적으로는 입신출세하여 대업을 성취하며 그 이름이 사방에 알리어 일신에 영화는 물론 자손까지 전한다. 심신이 평화롭고 부귀장수 할 것이다.

 

-이격, 중년운 24: () 입신격(立身格), 풍재운(豊財運), 축재운(畜財運), 등천축재지상(登天蓄財之象), 두뇌가 뛰어나고 인화력이 출중하여 주변의 신망을 한 몸에 얻는 길수이다. 지모와 재략이 출충하여 대업을 완수하고 그 공명이 천하에 알려지는 대길수이다. 독립심이 강하고 외유내강한 성품으로 실속을 추구하여 많은 재물을 축재하니 부귀영달하고 안락하게 된다. 빈손으로 시작해도 크게 뜻을 이루고 특히 재복이 있어 아름다운 영화를 누릴 수 있다. 여복도 있어 미녀들이 잘 따른다. 인생의 크고 작은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부부가 백년해로하며 자녀 또한 가문을 빛내게 되는 수리이다.

 

-정격, 말년운 27: (中吉) 대인격(大人格), 중단운(中斷運), 중절운(中折運), 매사좌절지상(每事挫折之象), 길흉이 상반되어 항상 조심하고 대인관계에 특별히 신경을 쓰면 실패 없이 부귀와 권세를 누릴 수이다. 용모가 준수하여 미남미녀가 많다. 영리하고 강인한 정신으로 노력하면 중년까지 순조롭게 발전하여 특히 예술계나 스포츠에 두각을 나타낸다. 문무(文武)의 어느 방면으로 나가도 권위와 명성을 널리 떨칠 대길운이나 원래 중도에서 좌절되기 쉬운 운이다. 지나치게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하여 비난을 받고 타인과 곧잘 불화를 빚어 스스로 발전을 가로 막는다. 따라서 주변사람들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중용지도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한림제설도 김지

이처럼 전임 두 대통령과 필자의 이름을 검증해보았다. 이중 맞는 것도 있고 틀리는 것도 있다. 따라서 수리오행으로 이름을 짓는 것은 참고사항이지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실제 작명을 하다보면 이 수리오행에 따르지 않을 수도 없다. 그래서 가능하면 좋은 수리로 이름을 짓고자 하는 것이다.

 

동자견려도 김지 보물

2. 수리오행으로 이름을 짓는 이론적 배경

 

'하도(河圖)'는 복희씨(伏羲氏) 때 황허 강[黃河]에서 나온 용마의 등에 그려져 있었다는 그림이고, '낙서(洛書)'는 우() 임금이 홍수를 다스릴 때 낙수(洛水)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쓰여 있었다는 글이다. 복희는 하도에 의해 팔괘를 그렸고, 우임금은 낙서에 의해 홍범구주를 지었다고 전해진다.

 

송대에 이르러 소옹(邵雍)은 그의 상수학에 의해 하도와 낙서의 도형화를 시도했다. 그에 의하면 하도는 기수를 양점으로, 우수를 음점으로 해서 1~10의 모두 55점을 사방과 중앙에 배치한 도상이다. 즉 북방에는 1점과 6, 남방에는 2점과 7, 동방에는 3점과 8, 서방에는 4점과 9, 그리고 중앙에 5점과 10점을 이중으로 배치했다. 이 가운데 1~5를 생수라고 했으며, 6~10을 성수라고 했다. 하도는 우회전 하면서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를 한다.

 

낙서는 기수인 1점을 북방에, 3점을 동방에, 5점을 중앙에, 7점을 서방에, 9점을 남방에 배치하고, 우수인 2점은 서남방에, 4점은 동남방에, 6점은 서북방에, 8점은 동북방에 배치했다. 북방 1,6수가 좌회전 하면서 2,7화를 극하고, 화는 남방 4,9 금을 극하고, 금은 동방 3,8 목을 극하고, 목은 중앙 5토를 극하고, 토는 1,6수를 극하는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 하도오행상생지도와 낙서오행상극지도에서 소옹이 그린 하도와 낙서는 각각 오행의 상생과 오행의 상극을 도상화한 것이다. 하도는 생명체를 낳아 길러주는 모성애를 의미하고, 낙서는 욕망을 성취하려는 소유본능을 의미한다고 한다.

 

하도는 상생작용을 나타내어 완성수 10이 있지만, 낙서는 상극작용을 나타내어 완성수 10이 없어져버렸다. 하도에서는 양의 수와 음의 수가 서로 합하여 동,서,남,북 네 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지만, 낙서에서는 양의 수(1,3,5,7,9)가 일방적으로 동,서,남,북에 자리를 잡고 앉아 있으므로 군주의 형상이고, 음의 수(2,4,6,8)는 그 옆으로 밀려나 있으므로 신하의 형상이다. 하도는 음양의 수가 상호 교합하는 조직체를 의미하고, 낙서는 양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운동력을 의미한다. 하도의 총수는 55이고 낙서의 총수는 45로 둘을 합하면 100이 된다.

 

사호위기도 전 이경윤

원형이정의 의미와 적용

주역의 건괘에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이라는 용어가 나온다. “대자연의 변화 가운데 가장 으뜸가는 것이 4계절의 운행이다. 따라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덕을 나타내는 원형이정으로써 건()괘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초년운은 봄을 뜻하는 원(), 장년운은 여름을 뜻하는 형(), 중년운은 가을을 뜻하는 이(), 말년운은 겨울을 뜻하는 정()으로 차용하고 있다. 그리고 원형이정(元亨利貞)격의 수리는 남송(南宋)의 채침(蔡沈, 1167-1230)이 창안했다.

 

설중귀려도 김명국

채침은 주희(朱熹, 1130-1200)의 제자로 호는 구봉(九峰)이다. 천지만물의 생성소멸이 숫자와 관련이 있음에 관심을 갖고 연구한 결과 숫자 상호간에는 기()와 물()의 연동에 의한 작용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중국의 문자인 한자의 획수는 글자 자체의 수리에 의해 에너지를 발산하는데 이를 영동(靈動)작용이라 한다.

 

송하보월도 전 이상좌

구봉선생의 수리와 영동이론은 북송(北宋)의 소옹(邵雍, 邵康節,1011-1077)의 영향력을 많이 받았다. 소옹의 이론은 18세기 유럽의 철학자 라이프니츠의 2진법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구봉은 소옹이 저술한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에서 도서선천상수학(圖書先天象數學)’의 상수에 착안하여 길흉화복을 문자의 숫자로 규명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81수리를 기본으로 하여 길흉을 설명한 것이 81수원도(八十一數元圖)이다. 81수리는 하도낙서(河圖洛書)에서 기원한다. 이후 구봉의 81수리는 일본의 구마자키겐오(熊崎健翁)에 의해 새롭게 해석되어 일본인의 성명법에 활용되었다. 이를 그대로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지금까지도 작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상좌 불화첩 보물

81수 중에서 비교적 좋은 운이 들어간 것은 1, 3, 5, 7, 8수다. 반대로 81수 중 나쁜 운이 들어간 것은 2, 4, 6, 9수와 10수다.

이 수는 한자의 획수를 말한다. 그런데 한자의 획수가 논란의 여지가 많다. 옥편의 획수와는 다르게 적용되는 글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삼수변()3획이지만 원획인 수()4획이기 때문에 4획으로 본다.

 

1에서 81까지에서 끝수가 1이면 전부 길()하다.

끝자리수가 2이면 3252만 길()하고 나머지는 흉()하다.

끝자리수가 3이면 4353만 흉하고 나머지는 길하다.

끝자리수가 4이면 24만 길하고 나머지는 흉하다.

끝자리수가 5이면 55만 흉하고 나머지는 길하다.

끝자리수가 6이면 616만 길하고 나머지는 흉하다.

끝자리수가 7이면 27만 중길이고 나머지는 길하다.

끝자리수가 8이면 28만 흉하고 나머지는 길하다.

끝자리수가 9이면 29 39만 길하고 나머지는 흉하다.

끝자리수가 0이면 전부 흉하다.

 

탁족도 이경윤

1: () 태초격(太初格), 기본운(基本運), 두수격(頭首格), 삼양회춘지상(三陽回春之象)

만물 시작의 수로 뜻을 세우면 덕이 따르고 발전하여 부귀, 명예가 따르는 수이다. 홀수(기수)이므로 양수(陽數), 부귀영화를 누릴 대길의 운수다. 수양을 쌓고 덕을 베풀면 계속 좋은 일만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보통 이하의 사람에게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 분리격(分離格), 재액운(災厄運), 고독운(孤獨運), 제사분리지상(諸事分離之象)

2수는 둘로 쪼개지는 수리이므로 분열과 대립을 나타내는 수이다. 재주나 재능을 발휘하여 지위나 재산을 쌓아올려 한때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으나, 원기가 부족하여 연약하고 무력하기 때문에 심한 역경에 부딪치게 되고, 자칫 탐욕하고 완고하여 몰인정한 인간이라는 원망을 듣기 쉽다. 가정 운도 불운하여 처자식과 사별하거나 생이별하게 되어 허무한 일생을 보내게 된다. 즉 분리, 동요, 불안의 운을 지니고 있다.

 

3: () 명예격(名譽格), 복덕운(福德運), 명리운(名利運), 시생만물지상(始生萬物之象)

3은 양수 1과 음수 2가 합하여 음양이 처음으로 형성을 이루는 수이다. 따라서 지혜가 출중하고 도량이 넓어 젊은 나이에 입신양명하여 만인의 존경을 받는 수이다. 선천 운명과 조화를 이루면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사회의 어느 방면에서나 크게 성공한다.

 

4: () 부정격(否定格), 파괴운(破壞運), 멸망운(滅亡運), 동서각비지상(東西各飛之象)

4는 분리를 뜻하는 2가 겹친 수이다. 따라서 사방으로 흩어짐을 뜻한다. 따라서 의지가 박약하고 만사가 정지되며 용두사미로 패가망신의 수이다. 처음에는 만사가 순조롭게 잘 되어 나아가다가 이젠 됐다 싶을 때 난데없이 재난을 당하여 실패의 고배를 맛보게 될 운이다.

 

5: () 통어격(統御格), 성공운(成功運), 복수운(福壽運), 성공순리지상(成功順理之象)

5는 생수인 1, 2, 3, 4, 5가 성수인 6, 7, 8, 9, 10이 되도록 만들어주는 중간수이다. 따라서 지나치거나 부족함이 없는 중용지도의 길한 수이다. 음양이 화합하니 만물이 순조롭게 발생하는 운으로 지와 덕을 겸비하여 문장으로 이름을 떨치는 수이다. 성격과 자질이 온후하고 건실하며 사교술이 뛰어나므로 신망이 두터워 순조롭게 만사를 이룰 수 있다. 건강하여 병에 대한 저항력도 강하다. 점차 성공하여 입신양명하고 부귀수복을 누릴 대길운의 수다.

 

6: () 계승격(繼承格), 덕후운(德厚運), 부유운(富裕運), 풍부순성지상(豊富順成之象)

65를 발판으로 1수를 계승한 수이다. 그러므로 조상의 유업, 재산 등을 이어받아 발전시키는 의미가 있다. 천성이 온후하고 건실하여 지혜와 덕을 쌓고 조상의 음덕을 입어 부귀영화를 누릴 수이다. 그리고 확고부동한 신념과 굳센 인내력으로 대체로 평생을 안락하게 보낸다. 여자의 경우는 살림의 주도권을 잡고 원만한 가정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너무 쉽게 물려받은 것이기 때문에 아까운 생각이 없어 주색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7: () 독립격(獨立格), 발달운(發達運), 준민운(俊敏運), 강건전진지상(剛健前進之象)

7은 그 자체가 양수인데 그 구성 또한 양수들끼리의 집합인 3, 3, 1 이어서 독립과 투지와 번영을 뜻한다. 악운이 지나고 복이 돌아와 발전하는 것과 같이 모든 일에 순탄하며 범이나 용을 타고 있는 것처럼 그 용맹의 변화가 둘도 없는 격이다. 대장부의 지조가 돌이나 쇠와 같으니 그 위력이 범이 숲 속에서 나오는 것과 같다. 큰 뜻으로 대업의 목적을 달성하며 자기의 노력으로 출세하니 만인이 우러러보는 격이다. 그러나 독단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므로 인화에 힘써야 한다.

 

8: () 발달격(發達格), 건강운(健康運), 전진운(前進運), 자력발전지상(自力發展之象)

8은 양수들끼리의 집합인 3, 5이면서 또한 음수들끼리의 집합인 4, 4이어서 남성적인 면과 여성적인 면을 아울러 지니고 있다. 이는 모든 장애를 극복하여 목적을 달성하고 부귀 장수할 수이다. 고집이 있으니 독선과 배우자의 배려에 주의하면 더욱 길하다.

 

9: () 궁박격(窮迫格), 시휴운(時虧運), 불행운(不幸運), 대재무용지상(大材無用之象)

9는 양수들끼리의 집합인 3, 3, 3이면서 기본수 중 홀수의 마지막 수이다. 따라서 고독하고 외로운 수이다. 910을 향하고 있으니 이는 마치 서산 위의 태양과 같다. 한때의 부귀영화를 다하고 내리막길로 향한다. 중도 좌절하여 부귀영화를 잃고 비참한 환경 속으로 빠질 수 있다. 큰 재목이지만 쓸모가 없다. 그러나 시련을 잘 극복하면 성공의 길로 나갈 수 있다.

 

10: () 공허격(空虛格), 영락운(零落運), 단명운(短命運), 만사허무지상(萬事虛無之象)

10은 기본수의 마지막 수로 꽉 찬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처음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허를 암시한다. 해가 서산에 지고 어둠이 찾아드는 상으로 그 동안의 번영도 먹구름에 말려드는 운이다. 그러나 덕을 베풀면 극복할 수 있다.

 

11: () 신성격(新成格), 흥가운(興家運), 발영운(發榮運), 신왕재왕지상(身旺財旺之象)

11은 공수인 10에서부터 다시 1로 시작하는 수로 새봄이 다시 오는 것을 뜻한다. 두뇌명석하고 진취적 기질을 발휘하여 목적달성하고 사회적 지위와 많은 사람들의 신망을 얻어 부귀를 누리며 안락하다. 매사가 순조롭고 스스로 노력하고 개척하는 일마다 좋은 결과를 맺게 되는 길한 수이다. 사고력이 깊으며 성실하며 자립심이 강하니 한 번 목적한 바는 끝까지 이루는 진취적인 기상이 있다. 가문을 일으켜 번창하게 하는 대길수이다. 자녀가 가문을 빛내 매사 순조롭고 축복과 번영을 이루는 길한 수이다.

 

12: () 박약격(薄弱格), 고수운(孤愁運), 좌절운(挫折運), 박약고독지상(薄弱孤獨之象)

재주와 지혜는 있으나 심신이 허약하여 성공발전이 어렵고 부부인연도 좋지 못한 수이다.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재략이 있어도 이루지 못한다. 자기 스스로 이룩하는 일이 없고 선조의 덕이 있다면 잘 살 수 있으나 일신이 허약해지고 부부간에 생별, 사별, 불구, 단명하고 형벌을 당하기 쉽고 대업에 실패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없고 불행이 초래하게 된다. 신중하고 사색적이며 감성은 풍부하지만 현실성이 떨어지는 수이다. 허영심이 강하고 불성실하니 신용을 잃어 실패를 재촉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부부의 인연이 좋지 않다.

 

13: () 지모격(智謀格), 지혜운(智慧運), 지달운(智達運), 입신양명지상(入身揚名之象)

명석한 두뇌와 지략이 출중하여 선후배의 신임이 두텁고 큰일을 성취할 수 있다. 슬기롭고 지혜로운데다 능숙하고 명석한 판단력으로 어떤 고난도 임기웅변으로 잘 개척해 나간다. 천하대세를 재빨리 간파하고 행동하니 고시에도 합격하거나 어려운 학위도 무난히 획득한다. 언론, 출판, 문화, 의학, 군인 어느 방면으로 나가도 크게 이름을 떨치며 부귀영화를 누리고 권세와 재력을 함께 가질 수 있어 천하를 호령하는 대길수이다. 다만 자만심에 빠지기 쉬우므로 항상 겸손과 미덕을 갖추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14: () 이산격(離散格), 파괴운(破壞運), 파패운(破敗運), 파난실패지상(波亂失敗之象)

모든 것이 사방으로 흩어지고 파괴되는 수이다. 노력에 비해 대가가 적고, 수고는 있으나 공이 없다. 큰 뜻을 품지만 계획이 무산되고 불의의 사고로 사망하거나 의문의 죽음을 당할 수 있다. 영웅적인 기질을 발휘하지만 패가망신할 수 있다. 이혼 등의 부부간 불화, 또는 병으로 고통을 당한다. 항상 겸손과 절제를 미덕으로 살아가면 피할 수 있다.

 

15: () 통솔격(統率格), 복수운(福壽運), 부귀운(富貴運), 만물통합지상(萬物統合之象)

고귀한 성품과 지혜와 덕을 겸비하니 주변의 신망이 두터워 많은 사람들로부터 추앙을 받아 사회적인 명성과 신뢰를 얻게 되는 대길 수이다. 부귀지존과 부귀쌍전하여 대업을 이루니 수복이 무궁하다. 초년에 곤란이 있으나 자수성가하며 점차 발전하여 손위, 손아래 사람들의 믿음이 있어 가정적으로는 만복하고 사회적으로는 입신출세하여 대업을 성취하며 그 이름이 사방에 알리어 일신에 영화는 물론 자손까지 전한다. 심신이 평화롭고 부귀장수할 것이다.

 

16: () 덕망격(德望格), 유재운(裕財運), 재부운(財富運), 온후유덕지상(溫厚有德之象)

인덕이 매우 많아서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대업을 성취하여 부귀공명을 누린다. 강직, 유순함을 동시에 지닌 수로 윗사람의 신망이 두텁고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다. 사교술이 좋고 품성이 인자하여 남을 잘 도와주고 정직하여 윗사람의 신망이 두터워 실무가로서 크게 성공할 길운이다. 조업(祖業)을 계승하여 가운을 크게 일으키는 암시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자만과 색정탐닉은 절제해야 된다.

 

17: () 용진격(勇進格), 진취운(進取運), 건창운(健暢運), 만사통달지상(萬事通達之象)

강직한 의지로 난관을 극복하는 불굴의 투사이다. 초지일관으로 나아가 자립대성하여 만인의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자신을 과신하여 고집불통이라는 평을 들을 수 있다.

 

18: () 발전격(發展格), 융창운(隆昌運), 과강운(過剛運), 진취발전지상(進取發展之象)

탁월한 기상으로 모든 난관을 거뜬히 극복해 나갈 수. 강한 의지로 능히 대업을 수행하여 부귀영달하며 뭇사람의 존경을 받아 사회적으로 최고의 지위에 군림하고 이름을 사해에 떨친다. 그러나 성격이 너무 강해 자칫 자만에 빠지거나 남을 업신여길 수 있으니 행동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19: () 고난격(苦難格), 비극운(悲劇運), 병액운(病厄運), 봉학상익지상(鳳鶴傷翼之象)

먹구름이 몰려와 달빛을 가리는 상으로 두뇌명철하고 학식을 겸비해도 좌절이 따르는 수이다. 뛰어난 지모로 대업을 성취할지라도 일시적인 성공에 불과하며 중도에 실패하니 안타깝다. 부부의 인연이 박약하고 심지어는 형화, 조난, 처자 생이별 등의 흉운을 초래하는 흉격이다. 재주가 뛰어나도 예상치 않은 일로 인해 좌절을 당하거나 허망해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고통을 당한다.

 

20: () 허망격(虛妄格), 短壽格(단수격), 실망운(失望運), 만사공허지상(萬事空虛之象)

노력은 해도 공덕이 없고 육친덕도 박하며 빈곤, 단명을 부르는 수이다. 사물의 종말을 고하는 불운의 수이며 쉬고 멈추어야 하는 수다. 학업도 중단되고 사업도 중단되는 등 말년에는 낙담 속에서 고독한 생활을 하며 번민한다. 매사에 절제(節制)하고 겸손(謙遜)하면 면할 수 있다.

 

21: () 수령격(首領格), 견실운(堅實運), 두령운(頭領運), 만인앙시지상(萬人仰視之象)

의지가 굳고 주관이 강하여 대업을 성취하고 이름을 사해에 떨치는 수이다. 뛰어난 지모와 덕량에 성실하여 만인으로부터 추앙을 받아 신망을 얻고 인내와 노력으로 부귀 공명할 대길운의 수이다.

 

22: () 중절격(中折格), 박약운(薄弱運), 단명운(短命運), 신상위변지상(身上危變之象)

모든 일이 중도에서 좌절되고 가을풀이 서리를 만나는 상으로 남의 도움에 의지해 살아갈 수이다. 조상의 음덕이 없고 내성적 성격에 병약하고 무기력하여, 매사에 때를 놓쳐 중도에서 실패하는 불운이다. 말년을 고독과 번민 속에 보내는 경우가 많다. 자칫 사기, 도박, 음모 등의 사건에 말려드는 흉한 운의 수로 병고에 시달리거나 단명일 수도 있다. 여자인 경우는 연령차가 많은 남자와 불륜의 연정을 맺거나 일찍부터 기혼 남자와 관계하여 파란을 겪는다.

 

23: () 공명격(功名格), 위세운(威勢運), 융창운(隆昌運), 행복공명지상(幸福功名之象)

둥근 해가 동쪽에 솟아오르듯 욱일승천의 기세로 크게 성공하여 권세를 누릴 수이다. 남자는 명철한 두뇌와 넓은 도량에 과단성 있는 판단력으로 큰 뜻을 이루고 성공할 대길의 운이다. 즉 말단 사원이라도 사장, 회장까지 출세할 길수다.

 

24: () 입신격(立身格), 풍재운(豊財運), 축재운(畜財運), 등천축재지상(登天蓄財之象)

두뇌가 뛰어나고 인화력이 출중하여 주변의 신망을 한 몸에 얻는 길수이다. 지모와 재략이 출중하여 대업을 완수하고 그 공명이 천하에 알려지는 대길수이다. 독립심이 강하고 외유내강한 성품으로 실속을 추구하여 많은 재물을 축재하니 부귀영달하고 안락하게 된다. 빈손으로 시작해도 크게 뜻을 이루고 특히 재복이 있어 아름다운 영화를 누릴 수 있다. 여복도 있어 미녀들이 잘 따른다. 인생의 크고 작은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부부가 백년해로하며 자녀 또한 가문을 빛내게 되는 수리이다.

 

25: () 건창격(健暢格), 영민운(英敏運), 복수운(福壽運), 순풍발전지상(順風發展之象)

부드러운 인품으로 허욕을 버리고 근면, 성실하여 부귀, 행복하며 인덕이 있는 수이다. 뛰어난 지모에 재치 있고 솔직하고 개성이 뚜렷해 자수성가하고 대업을 이룬다. 그러나 바른 말을 잘하기 때문에 주위 사람과 마찰이 있을 수 있으니 인화에 힘쓰는 것이 좋다.

 

26: (半吉) 영웅격(英雄格), 파란운(波瀾運), 만달운(晩達運), 평지풍파지상(平地風波之象)

감정이 풍부하고 재주가 많으며 용맹스러워 칠전팔기의 대성을 하나 파란곡절이 많은 수이다. 또한 영웅호걸이나 투사, 지사(志士)와 같은 파란만장한 운이다. 뛰어난 지모와 용맹이 있어 대정치가, 지사, 열사, 효부 등으로 이름을 떨칠 운이다. 그러나 지나친 정의감과 용기로 자기 실력이나 용맹을 너무 믿는 나머지 도취에 빠져 대가 없는 희생만 치르고 뭇사람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해 말년은 성공을 추억하며 쓸쓸히 보낸다. 부부의 운과 자식운도 좋지 못해 부부가 이별 또는 사별하거나 무자식에 객지에서 고생하다 심하면 병고에 시달리거나 불구가 되고 피살 내지는 변사 당하는 수가 많다.

 

27: (中吉) 대인격(大人格), 중단운(中斷運), 중절운(中折運), 매사좌절지상(每事挫折之象)

길흉이 상반되어 항상 조심하고 대인관계에 특별히 신경을 쓰면 실패 없이 부귀와 권세를 누릴 수이다. 용모가 준수하여 미남미녀가 많다. 영리하고 강인한 정신으로 노력하면 중년까지 순조롭게 발전하여 특히 예술계나 스포츠에 두각을 나타낸다. 문무(文武)의 어느 방면으로 나가도 권위와 명성을 널리 떨칠 대길운이나 원래 중도에서 좌절되기 쉬운 운이다. 지나치게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하여 비난을 받고 타인과 곧잘 불화를 빚어 스스로 발전을 가로 막는다. 따라서 주변사람들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중용지도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8: () 조난격(遭難格), 사별운(死別運), 파란운(波蘭運), 일엽편주지상(日葉片舟之象)

파란만장한 운명으로 친구도 얻기 어려우며 험한 길을 홀로 걷는 상이라 접근하는 사람도 굶주린 늑대 같은 인간들뿐이다. 좋은 기회를 타고 일약 천하에 이름을 떨치는 호걸이지만 풍운아 격이므로 인생의 파란곡절이 심하다. 자신에게 영화가 있으면 가정에는 재앙이 있고, 가정이 평안하면 자신에게 괴로움과 고통이 따르는 불길한 수다. 그러나 다른 격과 조화를 이루면 영웅호걸의 길운이 계속되므로 천하에 이름을 떨치는 수도 있다. 하지만 대개는 일시적인 성공이 수포로 돌아가고 부부이별, 교통사고, 수술, 병고, 불구, 단명의 불운으로 끝나는 수가 많다.

 

29: () 성공격(成功格), 풍재운(豊才運), 활동운(活動運), 신록유실지상(新綠有實之象)

지모가 출중하고 사고력도 풍부하여 목적을 달성하고 부귀와 장수까지 누릴 수 있다. 재주가 뛰어나고 지혜가 풍부하다. 재치가 있으니 처세술에 능하여 특히 재산과 권력을 한 번에 거머쥘 수 있고 적덕을 쌓으면 자손 대까지 번영을 누리는 대길운이다.

 

30: (中吉) 불측격(不測格), 부침운(浮沈運), 만성운(晩成運), 무정세월지상(無情歲月之象)

중년까지는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지만, 정신을 수양하면 만년에 행복할 수이다. 꾀가 많고 활달한 활동력과 투지로 큰 성공을 거두지만 모든 일이 수포로 끝나는 등 성공과 실패가 거듭되니 허무한 과거만 탄식하는 격이다. 분에 넘치는 야망과 일확천금의 헛된 꿈을 버리고 착실히 노력하면 성공을 오래 지닐 수 있다. 선천적인 운과 조화되면 대학자, 대부호, 대기업가로 해외에 진출하여 대성공을 거둘 수 있지만 한번 불운이 시작되면 의외의 큰 재난을 당해 파경에 이르므로 매사에 신중해야 한다.

 

31: () 융창격(隆昌格), 대성운(大成運), 흥가운(興家運), 자립영화지상(自立營華之象)

지혜가 뛰어나며 자주적인 정신으로 부귀와 안락을 누리는 대길 수이다. 지략도 뛰어나며 의지가 곧고 굽힘이 없어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사물을 명확히 판단한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 아름다운 인생을 노래한다. 어려움을 돌파하여 명성과 부귀를 누릴 대길운이다.

 

32: () 순풍격(順風格), 친화운(親和運), 왕성운(旺盛運), 의외형복지상(意外亨福之象)

순풍에 돛을 달고 항해하는 형상으로 만사형통의 수이다. 뜻밖의 찬스를 얻어 일약 성공할 수 있는 수이다. 왕성한 활동력과 외유내강한 처세로 윗사람의 원조나 후견에 큰 힘을 입어 순풍에 돛을 단 듯 순조롭게 성공한다. 여성의 경우는 매력이 넘치고 색정이 강해 이성관계에 유의해야 한다.

 

33: () 승천격(昇天格), 권위운(權威運), 왕성운(旺盛運), 욱일승천지상(旭日昇天之象)

청년기에는 지나친 자신감으로 경원 당하는 수가 있으나, 두뇌 명석하고 왕성한 활동력으로 대업을 성취하고 영화를 누릴 수이다. 타고난 머리가 좋고 호탕한 기풍에 날로 번창하는 대길운이다. 재물을 모으고 명성을 천하에 떨칠 수 있다. 그러나 강한 자존심과 권위적인 행동으로 구설수에 오를 수 있으며 색정이 강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4: () 변란격(變亂格), 파멸운(破滅運), 파란운(波瀾運), 재해풍파지상(災害風波之象)

파란이 많은 수로 불의의 재화가 속출하고 실패가 거듭되며 말년에는 매우 비참해지는 수이다. 대인관계에 재치가 있고 치밀한 계획성과 뛰어난 외교수완으로 한때 성공하는 수도 있으나, 본래 파멸할 불운의 수라 한번 불운이 시작하면 재난이 잇달아 닥쳐 패가망신한다. 부부이별, 무자식 등 가정운도 없고 심하면 불구자, 단명의 비운을 맞게 된다.

 

35: () 태평격(太平格), 안강운(安康運), 화평운(和平運), 만물평화지상(萬物平和之象)

성품이 온화하며 학술과 예술방면에서 성공할 수이다. 온순한 성격에 원만한 대인관계가 뭇사람의 신망을 얻어 부귀를 얻고 장수하는 길운이다. 학자, 문학가, 교육가로 성공하거나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는 수로 이 방면으로 나가면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여자의 경우는 가정의 운이 좋아 현모양처가 될 수다.

 

36: () 의협격(義俠格), 협기운(俠氣運), 파란운(波瀾運), 골육상쟁지상(骨肉相爭之象)

지략과 웅지를 지닌 영웅격이나 파란이 끊일 날이 없으며 만인의 추앙을 받아도 자만심으로 몰락을 맞이할 수이다. 일세의 풍운아로 그 명성을 천하에 떨쳐 만인이 추앙하는 대상이 되나, 그 이면에는 변화무쌍한 운이 들어 있어 성공하면 곧 실패할 운이 뒤따라 기쁨과 슬픔이 쌍곡선을 이룬다. 자신의 일은 잘 못하면서도 남의 일은 곧장 해결해 주려는 마음이 대가 없는 희생을 치르게 하며, 작은 일에도 희로애락을 잘 나타내 타인에게 공격받는 일이 많다. 여자의 경우는 독신으로 살 가능성이 있다.

 

37: () 인덕격(人德格), 독립운(獨立運), 출세운(出世運), 유의유덕지상(有義有德之象)

탁월한 지모와 담대한 과단성으로 대업을 성취할 수이다. 지모와 계략이 뛰어나고, 과단성이 있는 처세로 신망을 얻어 어려운 일을 물리친다. 천하에 명성과 권위를 떨칠 부귀공명의 운수이다. 그러나 모든 일에 혼자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어 주위로부터 고립되기 쉽다. 여성의 경우에는 바람직한 여인상을 갖추고 있어 좋은 운이 따른다.

 

38: () 문예격(文藝格), 순량운(順良運), 평범운(平凡運), 학사입신지상(學士入身之象)

문학적 소질과 기술방면에 인연이 깊은 길수로 한 가지 일에 열성을 다하여 이름을 빛낼 수이다. 기풍이 온화하고 머리가 뛰어나 문학, 예술, 창작, 과학, 기술, 발명 등에 큰 업적을 남길 수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의 경우보다 더욱 밝고 아름다운 길수이다.

 

39: () 장성격(將星格), 영화운(榮華運), 부영운(富榮運), 안락다복지상(安樂多福之象)

지모와 권위 그리고 고상한 인격과 천성이 고결하여 존경을 받게 되며 모든 일에 파죽지세로 성공하게 된다. 재주와 계략이 뛰어나고 용감무쌍해 능히 만사를 극복하고 뭇사람을 거느릴 장군의 격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너무 강한 수여서 매사에 겸손하면 더욱 길하다.

 

40: () 무상격(無常格), 허망운(虛妄運), 파란운(波瀾運), 도로무공지상(徒勞無功之象)

지모와 재간이 출중하여 임기응변의 재치가 있어도 결국 실패하게 되는 수이다. 지모가 뛰어나고 담력이 있어 투기사업 등으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으나, 성공과 실패가 변화무쌍해 한때의 성공도 허사가 되니 비난 속에 허무감을 맛보며 고독하게 지낼 운이다. 따라서 착실하게 노력하여 성공을 이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41: () 대공격(大功格), 건전운(健全運), 고명운(高名運), 명진사해지상(名振四海之象)

정직한 성품과 대담성을 겸비해 한 분야의 선각자로 만인의 존경을 받게 된다. 인품이 준수하고 재주가 뛰어나며 미모가 단정하다. 덕망이 있어 세인의 존경을 받아 재운과 명성을 얻을 수 있는 길운이다. 특히 앞날을 예측하는 능력 즉, 선경지명이 있어 명성을 천추에 전할 수 있는 지도자가 될 수 있다. 남녀 모두 이성에게 인기가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현모양처가 될 수 있다.

 

42: () 고행격(苦行格), 불성운(不成運), 수난운(受難運), 진퇴고고지상(進退苦孤之象)

박학다식한 자질을 지닌다 해도 정신이 분산되어 실천을 이루지 못하고 병고, 조난이 따를 수이다. 재주가 있고 예능에 소질이 있어 기술, 문화, 예술은 물론 행정 등 어느 방면에나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을 가둘 수 있으나, 그러나 성공할 때까지는 온갖 재난을 견디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의지가 약하면 귀가 얇아 남의 말에 현혹되기 쉬우며 실천력이 약해 발전에 장애를 받아 좋은 기회를 잃고 고독한 가운데 수난을 겪는다. 그래서 일찍부터 한 우물을 파는 노력과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43: () 성쇠격(盛衰格), 파산운(破産運), 산재운(散財運), 육친무덕지상(六親無德之象)

선천적으로 박약과 방만을 암시하여 항상 곤고가 따르며 고생만 하고 희망이 없는 수이다. 일시적으로 성공을 거둬 행복한 듯하나 의지가 약하고 재물이 사방으로 흩어지니 아무리 벌어도 불의의 재난을 당하여 재산을 모으지 못한다. 겉으로는 행복하게 보이나 실속이 없어 속으로는 고민과 번민이 많고 특히 남녀 관계의 문제로 재앙을 초래할 흉한 운이다. 실패 끝에 자칫 정신착란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부부이별이나 심장, 중풍의 병고를 격기도 한다. 따라서 절제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땀을 많이 내어야 한다.

 

44: () 마장격(魔障格), 최악운(最惡運), 파멸운(破滅運), 모사불성지상(謨事不成之象)

파란에 휩싸여 매사 이루어짐이 없고 어두운 길을 정처 없이 떠나는 불행한 수이다. 헛된 생각과 꿈으로 마수(魔手)와 장애를 스스로 불러들여 사기나 횡령으로 신세를 망치는 수가 많다. 그러나 뛰어난 재능에 더하여 분수를 잘 지키면 큰 탈이 없으니 차근차근 성공하여 대학자, 종교가, 대발명가로 인망을 얻어 부귀공명하고 장수할 길운이 된다.

 

45: () 대지격(大智格), 번영운(繁榮運), 현달운(顯達運), 명월광채지상(明月光彩之象)

지혜가 탁월하고 광명이 생겨나는 수로 순풍에 배 가듯 대업을 성취하고 세상을 멀리 보는 안목이 따르는 수이다. 지혜와 계책이 뛰어나며 큰 뜻을 품고 넓은 아량과 덕성을 가져 순풍에 돛을 단 듯 순조롭게 대성하니 그 명성과 권위를 해외까지 떨칠 길운이다. 여자의 경우는 현모양처로 내조의 공을 쌓고 안락한 생활을 할 길운이다. 그러나 지나친 욕심은 오히려 풍랑에 표류하는 형상으로 돌변할 수 있는 암시를 지니고 있다.

 

46: () 미운격(未運格), 변괴운(變怪運), 비애운(悲哀運), 암행심야지상(暗行深夜之象)

암흑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수로 능력은 있으나 세상이 알아주지 않으며 곤란이 계속 닥쳐오는 수이다. 지모가 출중하고 예의지(禮儀知)를 두루 갖춘 인재로 고학의 노력 끝에 높은 자리에 올라 재력과 명성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 그러나 먼지 속에 묻힌 아름다운 보배 즉 진중가옥(塵中佳玉)과 같아 영웅재사(英雄才士)가 때를 얻지 못해 자연에 묻혀 지내는 격이다. 일시적으로 명성을 떨친다 해도 중년 이후로는 난데없이 닥친 재난으로 생명과 재산을 잃어 고독하고 단명으로 끝나는 수도 있다. 그러나 연구나 발명 또는 정신수행 등으로 나아가면 성공할 수 있다.

 

47: () 출세격(出世格), 결실운(結實運), 전개운(展開運), 일악천금지상(一握千金之象)

봄을 만난 백화가 만개하는 수로 재산이 풍요하며 성품이 영명하고 어려운 일도 하늘이 도와 부귀영달을 이루는 수이다. 의지가 굳세고 독립심이 강해 관공서나 공익사업, 교육 또는 종교계로 나아가 명성을 떨칠 길운이다. 앞으로 나아가면 뒤로 물러가니 오직 이득만 있을 뿐 손해를 보지 않는 운수로 큰 재산을 모으고 자손과 편안히 복록을 누릴 운수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의 신망을 얻을 수 있으니 혼자서 행동하는 것보다는 합동으로 더욱 큰 뜻을 펼치는 것이 좋겠다.

 

48: () 유덕격(有德格), 자사운(資師運), 영달운(榮達運), 식록유덕지상(食錄有德之象)

지혜와 재능이 출중하고 덕망이 높으며 만인의 존경을 받는 지도자의 상이다. 덕망이 있고 강직하면서도 원만한 성품은 만인의 모범이 되어 자신의 사업을 일으키기보다는 남을 선도하는 입장의 고문이나 상담역할을 하면 복록을 잃지 않는다. 재물을 자손에게 물려주며 사회적으로 신망이 두터워 경사가 항상 집안에 이르고 부부 또한 사이가 좋으며 매사가 안락하고 순탄하게 이루어지진다. 흰 구름 속을 노니는 학과 같이 여유로움과 태평함을 즐길 수 있다.

 

49: (中吉) 은퇴격(隱退格), 변화운(變化運), 성패운(成敗運), 변화성패지상(變化成敗之象)

길과 흉이 엇갈리고 공을 세우고도 물러나는 수이다. 반평생은 고생이요 반평생은 영화로운 수이다. 비범한 재능으로 자수성가로 성공하여 귀하고 높은 지위가 된다. 한번 성공하면 한번 실패하고 다시 성공하였다가 다시 실패하는 변화무쌍한 운수다. 따라서 길할 때 미리 흉할 때를 대비하는 슬기로움이 필요하다.

 

50: () 부몽격(浮夢格), 고과운(孤寡運), 불행운(不幸運), 미래혼미지상(未來昏迷之象)

5는 길운을 불러오는 수이므로 대업을 성취할 수 있으나 0은 흉운을 불러오는 수이므로 파멸할 수 있다. 의지가 약하고 자립심이 부족해 비록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성공을 거둔다 해도 폭풍우 치는 바다에 뜬 돛단배와 같아 항상 위험과 불행이 뒤따르고 병고와 재난을 당한다. 그 지위나 재산도 오래 가지 못하며 초년은 부귀를 누리지만 말년을 실패로 거듭하니 패가망신하는 불행한 생애를 보낸다. 따라서 성공하여 부귀영화를 누릴 때 여러 사람에게 은덕을 베풀어둘 필요가 있다.

 

51: () 만성격(晩成格), 길흉운(吉凶運), 곤고운(困苦運), 대기만성지상(大器晩成之象)

흥망이 무상하고 불행이 따라다니니 항상 겸손하고 음덕을 베풀어야 재앙이 사라지는 수이다. 진취적이며 자립심이 강해 한때 크게 성공을 거두나, 모두 한 바탕의 꿈으로 돌아갈 흉운을 내포되어 있으므로 항상 마음을 놓지 말고 열심히 수련하면 마지막에는 큰 그릇이 되어 훌륭한 지도자로서 세상에 필요한 인재가 되고 자손까지 번성하게 된다.

 

52: () 약진격(躍進格), 명석운(明晳運), 시승운(時乘運), 전진형통지상(前進亨通之象)

지략이 뛰어나고 넓은 아량이 있어 크게 성공하지만 지나친 자신과 과욕은 금물이다. 운세가 대길하여 아무리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도 뛰어난 지혜와 불굴의 투지력으로 능히 돌파하여 성공한다. 계획이나 발상이 뛰어나 투기적인 사업에도 대성공을 거두어 부자로 이름을 떨친다.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이 있어 공명도 얻을 수 있고 대학자나 대정치가로도 크게 이름을 떨칠 수 있다. 그러나 남녀 모두 호색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절제로 색난에 유의해야 한다.

 

53: (半吉) 내허격(內虛格), 내곤운(內困運), 장해운(障害運), 불화쟁론지상(不和爭論之象)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기 어렵고 성품이 심약하여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이상주의적인 발상에 사로잡혀 진척되는 일이 없다. 타의 도움을 받아 성공할 수 있으나 실력이 미치지 못하여 불운에 빠지게 되니 반길 반흉한 수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부유한 듯하나 실속이 없어 궁핍하며 번민이 많은 운이다. 전반생이 안락하면 후반생이 불행하고, 후반생이 편안하면 전반생이 불행하여 고생을 많이 한다.

 

54: () 무공격(無功格), 횡액운(橫厄運), 절망운(絶望運), 패가망신지상(敗家亡身之象)

천품이 박약하고 완고한 성품으로 모든 일에 화합하지 못하고 패가망신을 면하기 어려운 수이다. 지혜가 남달리 뛰어나고 용모가 단정하여 대업을 이룬다 하더라도 모든 것이 일시에 사라지는 격이므로 역경을 피하기 어려운 수이다. 속세를 떠나 종교에 귀의하면 흉을 면할 수 있다.

 

55: () 미달격(未達格), 반길운(半吉運), 불안운(不安運), 만사불성지상(萬事不成之象)

‘5’의 길수가 겹쳐서 대길할 듯 보이지만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변하므로 모든 것이 뜻과 같지 않고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처럼 불안하다. 따라서 외화내빈이다. 배가 산으로 오르는 상으로 성품은 총명하나 참을성이 부족하고 내부에는 항상 재화(災禍)가 도사리고 있는 수이다. 꾸준한 노력과 불굴의 투지로 다사다난하고 파란곡절이 많은 인생을 헤쳐 나가 마침내 큰 성공을 거두어 명성을 날리고 재복을 누릴 수도 있다. 그러나 말년에는 자식 덕이 없고 병으로 고생하는 수가 많아 인내와 겸손으로 매사에 조심해야 된다.

 

56: () 한탄격(恨歎格), 망신운(亡身運), 패망운(敗亡運), 不足不進之象(不足不進之象)

항상 불만과 부족이 따르는 수로 성질은 급하고 의지가 박약하여 장애와 재앙이 따라다니는 수이다. 성품이 온순하고 재주와 덕망이 있어 사람들로부터 신망을 받아 사회적으로 상당한 지위에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을 시작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중년 이후에는 점차 쇠약하여 고독하고 불행한 여생을 보낸다.

 

57: () 봉시격(逢時格), 형복운(亨福運), 시래운(時來運), 성취대기지상(成就大起之象)

강건한 의지와 용기로 한때는 곤경에 빠져 이를 극복함으로서 앞으로 광명이 찾아오는 수로 만사가 탄탄대로를 걷는 운수이다. 지혜가 뛰어나고 다시없는 행운이 뒤따르니 큰 성공을 거두고 부귀영화를 누릴 대길운이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능히 극복하여 번영을 누리고 해외까지 명성을 떨친다. 가정에 만복이 깃들고 부부가 유정하며 자손에게까지 부귀와 영화가 미치게 되는 길격이다.

 

58: (中吉) 후영격(後榮格), 무상운(無常運), 후복운(後福運), 우후향화지상(雨後香花之象)

불운할 때는 참고 이기는 인내력이 필요한 수로 처음은 곤하나 후반은 좋은 운이 오는 수이다. 지조가 곧고 매사에 결단성이 있으며 재주가 뛰어나 명성을 떨치고 부귀영화를 누릴 징조이다. 만인이 우러러보며 명예와 재물을 누리는 행운의 수다. 그래서 처음은 비록 곤궁하더라도 나중에는 영화를 누리는 대기만성형이니 중도에서 초조하지 말고 성실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

 

59: () 재화격(災禍格), 쇠퇴운(衰退運), 실의운(失意運), 매사불우지상(每事不遇之象)

의지와 용기가 부족한 수로 불운이 닥치면 대흉조가 있는 수이다. 인내심이 부족하고 용기가 없다. 비록 재능이 있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 또 부모덕이 없고 패가망신하는 운명으로 일생을 불행하게 보내게 된다. 수양이 필요하다.

 

60: () 동요격(動搖格), 불안운(不安運), 재난운(災難運), 상하동요지상(上下動搖之象)

초년에는 부모덕으로 고생 없이 자라게 되나, 성장해서는 한 가지 일도 이루지 못하고 형액과 병액이 겹쳐 단명할 암시가 있는 수이다. 복과 벼슬을 바라지만 가져도 다 잃어버린다. 되지도 않는 일로 결과를 원하니 나무 밑에서 감 떨어지길 바라는 격이다. 일엽편주, 무계획적, 실패, 곤고, 재화, 형벌, 변사, 병액, 단명, 등이다. 그러나 수양을 통해 확고한 목적의식을 갖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면 소성은 가능하다.

 

61: () 영화격(榮華格), 변흉운(變凶運), 재리운(財利運), 개화만발지상(開花萬發之象)

재능과 역량이 있으니 덕을 쌓고 수양하면 길운이 있을 수이나 남녀 내외의 불화로 가정풍파가 암시되는 수이다. 지혜, 재능이 출중, 명예, 부귀번영을 누릴 수 있는 수이다. 그러나 자존심이 강하고 겸손하지 못해 주위의 비난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수양과 인화에 각별히 힘써야 한다.

 

62: () 고독격(孤獨格), 난달운(難達運), 쇠퇴운(衰退運), 일생신고지상(一生辛苦之象)

기초가 허약하고 의지도 박약하여 타인과 화목을 기하지 못하므로 고독과 재액을 면하기 어려운 수이다. 해가 서산으로 기울어가는 형상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말을 많이 하며 잘난 척하다가 망신을 당하기 쉽다. 그러나 평소에 인격수양에 힘쓰고 음덕을 쌓는다면 그 흉을 면할 수가 있다.

 

63: () 순성격(順成格), 안락운(安樂運), 성공운(成功運), 만사발전지상(萬事發展之象)

초목이 단비를 만나 무럭무럭 자라나는 형상이다. 천부적인 기품과 탁월한 지혜로 언제나 평화로운 기색으로 초지일관하여 성공, 발전하고 부귀영화가 지속되는 수이다. 또한 순풍에 돛을 단 것과 같다. 남녀 모두에게 길수 중 길수이다.

 

64: () 침체격(沈滯格), 파괴운(破壞運), 쇠멸운(衰滅運), 매사만운지상(每事晩運之象)

침체되고 파괴되는 수로 모든 일에 장애가 많고 불상사가 초래되며 가정에 파란이 따르는 수이다. 이는 욕심과 무모함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한다. 한번 운이 기울기 시작하면 엄청난 재앙을 벗어나기 어렵다. 욕심을 버리고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65: () 휘양격(輝陽格), 삼덕운(三德運), 흥가운(興家運), 순풍항해지상(順風航海之象)

한낮의 태양처럼 밝게 빛나는 형상이다. 집안에 보석이 가득하고 사회적으로 중심인물이다. 부귀영화와 만인의 존경을 받을 수로 모든 난관도 돌파하여 가세가 융창하며 천장지구의 길운을 누릴 수이다.

 

66: () 우매격(愚昧格), 불화운(不和運), 쇠망운(衰亡運), 진퇴양난지상(進退兩難之象)

어리석고 사리에 어두워 쇠망으로 나아가는 형상이다. 타고난 성품이 우둔하고 매사에 계획성 없이 일을 진행하여 전혀 진척이 따르지 않는 불리한 수이다. 인덕이 없어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조차 배신을 당한다. 의지가 약하여 주변의 도움만을 구하니 스스로 노력하여 극복하고자 하는 자세가 빈약하다. 이러한 운을 가진 사람은 항상 자신보다 더 불우한 처지의 사람을 생각하며 선행을 쌓아 나간다면 마음의 평화를 찾게 될 것이며 그것이 발전하여 흉운을 완화 시킨다.

 

67: () 천복격(天福格), 통달운(通達運), 자래운(自來運), 승승장구지상(乘勝長驅之象)

예민하고 활동적이며 인내심이 강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이 뛰어나다. 강직함과 온화함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성품에 천재적인 재능마저 갖추고 있어 매사에 막힘이 없이 순조로이 풀려 나가는 길한 수이다. 그러나 지나친 욕심은 자멸을 자초하게 된다.

 

68: () 명지격(名智格), 근면운(勤勉運), 흥가운(興家運), 명실상부지상(名實相符之象)

총명하고 아이디어가 뛰어나다. 사리분별이 분명하고 매사에 주도면밀하고 지혜가 뛰어나며 매사 근면, 성실한 태도로 임하니 다방면에 성공을 거두어 만인의 신망을 얻게 되는 수이다. 그러나 너무 치밀하여 우유부단한 면을 보이기도 한다.

 

69: () 종말격(終末格), 궁박운(窮迫運), 불안운(不安運), 고목풍운지상(枯木風雲之象)

풍전등화의 형상이다. 운이 점차 쇠퇴하여 모든 일이 불안전하고 파란이 돌출하니 상하좌우에 인덕이 없어 의지할 대상이 없다. 정신 이상으로 본인은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도 적지 않은 피해를 주기도 한다. 배우자와 자식운도 매우 나빠 정상적인 가정을 이루기 어렵다. 뼈를 깎는 수행으로 이를 극복해야 한다.

 

70: () 공허격(空虛格), 적막운(寂寞運), 멸망운(滅亡運), 몰락멸지지상(沒落滅智之象)

근심과 고통이 계속되는 가운데 성품마저 암울하여 매사에 자신감이 없어 뜻을 이루기가 힘들고 공허한 삶이 계속되는 수이다. 부부 운마저 악연을 만나 서로 원수처럼 생각한다. 사방을 둘러보아도 적막할 뿐 한숨이 그칠 날이 없다. 항상 양보와 성실로서 미소를 잃지 않도록 힘쓰면 개운을 할 수도 있다.

 

71: () 만달격(晩達格), 반흉운(半凶運), 발전운(發展運), 선고후감지상(先苦後甘之象)

경사가 날 조심이 잠재해 있으나 본인의 노력이 필요한 수이다. 매사에 착실한 성품과 준수한 용모가 주위에 믿음 있는 사람으로 부각되게 함은 물론, 장차 부귀와 영예를 누리게 하나 인내심과 실천력이 미흡하여 대업을 성취하기에는 부족한 수이다. 그러나 어려움이 있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이를 극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는 수이다.

 

72: () 상반격(相半格), 낙고운(樂苦運), 후곤운(後困運), 길흉상반지상(吉凶相半之象)

유약한 성격에 결단성이 없으며, 보름달이 먹구름에 가려진 운이다. 맺고 끊는 결단력이 부족한 탓에 제 아무리 뛰어난 지혜와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 할지언정 매사에 성공을 거두기가 쉽지 않은 수이다. 전반생은 대체로 무사 안태한 가운데 행복을 누렸다 하더라도 후반생은 흉운이 닥친다. 이 수의 운은 일생을 두고 희비애락(喜悲哀樂)이 번갈아 가면서 일어난다. 만년에 흉운을 피하기 위해 출가하여 종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73: (中吉) 평길격(平吉格), 무용운(無勇運), 평복운(平福運), 행복평길지상(幸福平吉之象)

높은 기상과 인내력이 뛰어나기는 하나, 실천력이 부족하고 용기가 없어 대업을 달성하기엔 무리가 따르는 수이다. 그러나 일생 중 초반에는 기력이 약하여 고생이 따르지만 후반부터는 복록이 점점 불어나 안락한 여생을 보내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 이외의 일을 욕심내면 패가망신하고 형액을 면하기 어렵다. 그래서 항상 자숙하고 자족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74: () 우매격(愚昧格), 무능운(無能運), 미로운(迷路運), 일생신고지상(一生身故之象)

우둔하고 무능하다. 산 넘어 또 산이다. 평생 아무 일도 이루지 못한다. 소비가 심하고 지출이 과다하니 일생을 빈천하게 살게 되는 흉격의 수리이다. 이런 운을 가진 사람은 세속사회에서 살아가기란 너무나 힘이 든다. 차라리 속세를 떠나 출가를 하는 쪽이 더 현명하다.

 

75: () 정수격(靜守格), 안길운(安吉運), 평화운(平和運), 개문복래지상(開門福來之象)

온유유덕하고 선량하며 이지적 사고력을 겸비하여 매사에 능수능란하여 스스로 대성하고 만인의 신망을 얻는다. 실속을 차릴 줄 알며 신중한 자세를 잃지 않는다. 분수를 지킬 줄 알고 끊임없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자세로 살면 자손이 잘 되는 등 매사가 순조롭다. 그러나 욕심이 앞서 충분한 사전준비 없이 일을 벌이면 실패의 우려가 있다. 이 수는 매사 심사숙고한 후에 행동에 옮긴다는 생각을 잊어서는 안 된다.

 

76: () 선곤격(先困格), 오염운(汚染運), 후성운(後盛運), 선흉후길지상(先凶後吉之象)

중년까지 육친이 무덕하고 내외가 불화하며 조상에게 물려받은 재산마저 차츰 잃게 되어 빈손으로 생애를 보낸다. 그러나 중년 이후부터는 끈기 있는 노력과 강인한 의지력을 발휘한다면 차츰 복록을 구하고 말년으로 갈수록 대내외적으로 안정되어 금전운도 상승하여 복록을 누리게 된다. 선흉후길의 수이다.

 

77: () 활성격(活盛格), 회춘운(回春運), 춘성운(春城運), 춘성회춘지상(春城回春之象)

초년에 고생이 되나 점차로 발전하는 상이다. 사색적이고 치밀한 계산력과 판단력이 출중한 성품이다. 꾸준한 노력으로 일마다 귀인의 도움을 받아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여 큰 성공을 이룬다.

 

78: (中吉) 선길격(先吉格), 만고운(晩苦運), 평복운(平福運), 공성후퇴지상(功成後退之象)

처음에 길하나 뒤에 가서는 차차 흉해지는 수. 중년 이전에 뛰어난 재치와 섬세한 성품을 발판으로 목적달성에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말년에 운이 좋지 않을 때에는 그만 두고 물러나 조용히 여생을 보내는 것도 성공하는 길이 된다.

 

79: () 종극격(終極格), 부정운(不定運), 횡액운(橫厄運), 궁극불신지상(窮極不伸之象)

신체는 건강하지만 정신력은 박약하다. 용감은 하지만 지혜는 없다. 또한 도덕심과 신용이 없어 사회적으로 소외된다. 결국 신세타령으로 이어지니 절벽 끝에 서 있는 것과 같고 서산의 해는 기우는데 갈 길은 천리인 형상이다.

 

80: () 종결격(終結格), 은둔운(隱遁運), 허망운(虛亡運), 구사일생지상(九死一生之象)

일생 동안 나쁜 것은 다 닥치니 너무나 고통스럽고 하늘이 원망스럽다. 생각하는 범위가 좁고 지나친 자존심으로 처세술이 능하지 못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려우며 거듭되는 고난으로 몸과 마음이 편안할 날이 없는 흉한 수이다. 그러나 자신의 분수를 지키고 과욕을 삼가면 재물이 풍족하지 못하더라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81: () 환원격(還元格), 귀중운(貴重運), 성대운(盛大運), 청룡등룡지상(靑龍登龍之象)

99를 곱한 수로서 최극수(最極數)이다. 아울러 다시 1로 환원하는 수이다. 수로서 끝이 다시 시작으로 환원되는 이치에 해당하며 매우 대길한 수이다.

 

그 외 82수 이상의 수는 이 수에 80을 뺀 7수로써 길흉을 논하게 된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원오행으로 이름 짓는 법  (1) 2022.01.29
소리오행으로 이름 짓는 법  (1) 2022.01.26
이름 귀하게 짓는 법  (0) 2022.01.21
아호 짓는 법  (0) 2022.01.15
택일 3- 결혼 날짜 잡는 법  (0) 2022.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