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

공부잘하는 방법 1, 일간오행과 학습법

by 황교장 2017. 11. 9.

  공부잘하는 방법 1. 일간오행과 학습법 

 

부모라면 누구나 자신의 자녀가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사주를 가지고 태어나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각자 타고난 사주와 운세가 다르니 주어진 여건 안에서 보완하고 의지와 노력으로 개척해나가야 한다.

사주명리학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일간을 중심으로 공부 잘하는 방법을 살펴자.

1. 일간오행과 학습법

일간을 중심으로 학습방법을 달리하여야 한다. 일간의 특성에 맞춘 학습법은 다음과 같다.


     . 목 일간 학생의 특성과 학습법

목 일간인 학생은 적극성, 진취성, 긍정성, 유연성, 추진력, 미래지향성, 창의성, 즉흥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목 일간 학생의 특성

- 머리회전이 빠르고 엉뚱한 생각을 잘한다.

- 처음 만난 사람들과도 금방 친해진다.

- 이것저것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

- 활기차고 낙관적이며, 생각과 동시에 행동한다.

- 일을 벌이기를 좋아하나 마무리를 짓지 못한다.

- 새로운 것에 금방 재미를 느끼지만 싫증도 빨리 낸다.

- 칭찬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나 좌절에는 약하다.

- 공부 마무리를 잘 못한다.

- 쉬운 문제를 더 잘 틀린다.

 

목 일간 학생의 학습법

목 일간 학생들은 실천보다는 의욕이 앞서 뭐든지 빨리빨리 하려고 한다. 때문에 계획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연간 계획, 월간계획, 주간계획, 하루의 계획을 세워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 준다.

- 건강한 좌절감은 약이 될 수 있다. 좌절감을 비난하지 말고 잘하는 것을 찾아서 칭찬을 자주하여야 한다. 일간이 목인 아이는 칭찬을 먹고 산다.

- 단순한 암기도 게을리 하지 않게 하고, 방만한 계획은 피하고, 노트를 잘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 주어야한다.

 

. 화 일간 학생의 특성과 학습법

화 일간인 학생은 사교성, 열정, 밝은 것, 화려한 것, 예쁜 것, 명예, 명랑, 예의, 인기, 처세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화 일간 학생의 특성

- 일을 시키면 신속히 마무리를 짓는다.

- 싫고 좋다는 표현이 분명하고, 거침없이 행동한다.

- 승부 근성이 강하고, 앞에 나서는 상황을 즐긴다.

- 약속 안 지키는 사람은 참지 못한다.

- 성격이 급하고, 자존심이 강하고, 경쟁심이 매우 강한 편이다.

- 남의 얘기를 듣지 않고 자기주장을 내세우는 일이 많다.

- 겉모습에 신경을 많이 쓴다.

- 다혈질이나 뒤끝은 없다.

- 결과 중심의 공부를 한다.

- 과목에 대한 편애가 심하다.

 

화 일간 학생의 학습법

화 일간의 학생을 결과 중심의 학습을 하기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좌절하기 쉽다. 결과보다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여유 있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 땀이 나도록 운동을 시켜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학습을 시작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 자신이 최고여야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협동하여 더불어 사는 가치관 교육을 시켜야 한다.

-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을 피하고 장점을 칭찬해 주어야 한다.

- 지는 것도 배움이라는 것을 알게 하여 실패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키워주어야 한다.

- 차분하게 하나하나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지도한다.

- 결과에 치중하지 말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폭넓은 공부가 필요하다.

 

. 토 일간 학생의 특성과 학습법

토는 오행의 가운데로 조절과 중재 즉 중용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토 일간인 학생도 그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토 일간 학생의 특성

- 마음이 느긋하고 푸근하며, 마음먹은 일에 대해서는 꾸준히 한다.

- 양보다 질 중심의 공부를 하고, 하나를 배워도 오래 배운다.

- 갈수록 성적이 좋아질 수 있다.

- 양보를 잘하고, 원치 않는 상황에도 잘 적응하는 편이다.

- 매사에 행동이 느리고, 친구들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한다.

- 표현이 불분명하고, 매우 순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행동이 느리고,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 상당히 미적거린다

 

토 일간 학생의 학습법

토 일간인 학생은 대기만성형임으로 조급하게 공부를 시키면 안 된다. 믿고 기다려 주면서 학습단계를 서서히 높여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모가 조급하게 결과를 보려고 하면 학습부진은 더 심화될 것이다. 부모의 믿음과 인내가 필요하다.

 

- 매사에 느리고 급한 것이 없어 보여도 믿고 기다려 주어야 한다.

- 잠재력에 주목하면서 조금씩 개선시켜나가야 한다.

- 함께 놀아주면서 명랑한 친구를 사귀게 한다.

- 꿈과 희망을 갖게 하고 점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해야 한다.

- 학습의 속도와 결과보다 꾸준한 노력과 끈기를 칭찬하면서 격려해야 한다.

 

. 금 일간 학생의 특성과 학습법

금의 특성은 수렴과 결실이다. 금 일간인 학생의 특성은 냉정함, 의리, 흑백논리 등이다.

 

금 일간 학생의 특성

-성실하게 주어진 일을 체계적으로 잘 처리한다.

-자기일은 자기가 잘 알아서 꼼꼼히 잘 챙긴다.

-수업시간에 자발적으로 손을 들어 발표하는 일은 드물지만 일단 시키면 잘한다.

    - 자신 있는 일은 잘 해내지만 능력 부족인 것까지 욕심 내지 않는다.

      - 잘 아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하고 관심을 두지만, 자신과 관계없는 사람과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 실패를 두려워하고, 스트레스에 약하다.

- 꼼꼼하게 공부를 잘하나, 창의성이 부족하다.

- 배려성이 부족하고, 틀리는 문제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금 일간 학생의 학습법

금 일간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자기가 알아서 공부를 잘 하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심리적인 강박감이 많다. 따라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감과 적극성을 키워 주어야 한다.

 

- 실패도 작은 성공임을 알게 하여, 실패에 대한 내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 다양한 도전을 하는 기회를 주어 그릇의 크기를 키워주어야 한다.

- 성공이나 실패와 관련 없는 취미활동을 권장하여 창의력을 개발해야 한다.

- 편안하게 적극적인 표현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 수 일간 학생의 특성과 학습법

수의 특성은 지혜, 저장, 갈무리, 휴식, 충전, 인내 등이다.

 

수 일간 학생의 특성

- 자기 주관이 강하고, 매사에 냉철하며 비판을 잘한다.

- 어떤 일을 할 때 명분과 의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 박학다식하고, 통찰력이 좋고, 권위에 설득당하지 않는다.

- 또래에 비해 조숙한 편이고, 잡기에 관심이 없다.

- 학교 교사나 과외교사의 지도보다는 혼자 알아서 공부하는 편이다.

- 자기 주관과 수준에 맞지 않는 친구는 별로 배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 명분을 중시하고, 속을 짐작하기 힘들다.

 

수 일간 학생의 학습법

수 일간의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지능이 좋아서 공부를 잘한다. 무엇보다도 스스로 납득과 이해가 되지 않으면 받아들이지 않는다. 충분히 소통을 하여 래포가 형성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진정을 담아서 대화를 해야한다.

- 혼자 공부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대화와 타협으로 본인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게 해야 한다.

- 부모와 교사가 먼저 모범을 보여 모방학습, 모형학습을 하게해야 한다.

 

일간 오행학습법은 저마다 타고난 성격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타고난 단점을 보완하는 공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사주에서 격국이 잘 구성되어 있고 일간도 중화가 될 때와 용신이 같은 오행일 때에는 위의 학습 방법이 알맞다. 그러나 격국이 파격이거나, 일간 오행이 신약하거나 너무 신강할 경우에는 적용이 어렵다.

결국 일간과 오행학습법은 격국 용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해야만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