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방송대 중문과 3학년 2학기 중간고사를 마쳤다. ‘인간과 교육’이라는 과목이 있다. 총 여섯 문제를 미리 가르쳐 주고 이 중 3문제를 출제를 해서 두 문제를 쓰는 방식이었다.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몰라 최소한 5문제는 준비를 해야만 충분조건이 되는 셈이다. 이 문제들을 풀기 위해 공부하다 보니 우리 교육자들이 항상 마음속에 갖고 있어야 할 문제들이기에 이 기회에 정리하고자 마음 먹었다.
다음은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나의 정리내용이다.
문1. 인간을 교육적 존재라고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칸트(I. Kant)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말한 것과 같이 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매우 나약하게 태어난다. 이렇게 나약한 존재를 보호해주고 생존을 위한 필요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다 보니 인간은 오랜 기간 동안 성인의 보호 속에서 교육을 받아야만 독립된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나약한 대신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닌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교육적 존재로서 교육활동을 통해서만이 인간으로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문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과학적 인간관의 의미나 특징들은 시대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인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 인간의 정신과 육체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둘째 : 인간의 모든 행동은 기계적이고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피동적인 존재다.
셋째 : 인간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인 설명이 가능하다. 따라서 인간행동에 대한 예언과 통제가 가능하다.
넷째 :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과 통제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간형성과 사회발전이 가능하다.
이러한 과학적 인간관으로 인간을 판단할 때 인간의 존엄성의 근거가 미약해진다. 과학적 인간관은 물질적, 감각적, 비이성적, 주관적, 이기적 인간상을 부각하고 있다. 인간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서보다는 물질적인 자극과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지배되는 충동적이고 이기적인 존재로서 더욱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 과학적 인간관의 문제점이다.
문3. 후기 현대철학의 인식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인간인식에 있어서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기초가 존재한다는 전통철학의 기본 가정과 신념을 정초주의(定礎主義, foundationalism)라는 이름으로 비판 배격했다. 반정초주의가 그들의 기본입장이다.
반정초주의는 진리나 지식, 합리성과 객관성, 그리고 가치판단에 있어서 절대적이며 선험적 초월적 기초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에 의해 형성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로서의 기초가 존재할 따름이라고 판단한다. 다시 말해 그러한 기초들은 인간의 욕구와 필요, 관심과 목적, 그리고 인간이 처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보았다.
후기 현대철학의 정신을 ‘전체성과의 전쟁’ 또는 ‘획일성과의 전쟁’이라고 특징짓게 되는 것은 통일성이나 획일성을 강력히 거부하고 개체성과 다양성 그리고 개방성과 불확실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문4. 전통적 교육관과 대비되는 개인의 잠재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세 가지 교육관에 대해 설명 하시오.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관은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이다. 이와 반대로 개인의 잠재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교육관은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이다. 전통적 교육관이 외부적인 지식과 신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과는 달리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을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커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에는 교육의 중심이 교사나 교육과정이 아니라 아동에게 있다. 즉 자연주의적 교육관, 진보주의적 교육관, 실존주의적 교육관이 그것이다.
1. 자연주의적 교육관
아동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고 스스로 판단과 선택에 의해 지식을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는 기존 사회체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보다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사회적 과정에 창의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해 나갈 수 있는 인간형성이 추구된다.
2. 진보주의적 교육관
아동의 경험에 의한 학습은 아동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은 자신의 학습경험을 구성해 나가는 주체로서 존중되어야 한다. 아동의 흥미와 개성에 대한 존중, 아동의 경험과 참여 그리고 사회적 협동을 강조한다. J. Dewey는 ‘우리의 삶이란 곧 경험의 과정이며 경험을 통한 성장의 과정’이라고 했다.
3. 실존주의적 교육관
실존주의 관점에 의하면 인간은 어떤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파악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인간은 그가 처한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선택하고 결단하고 행동하는 가운데 스스로를 형성해 나가는 실존적 존재이다. 실존주의적 교육관의 특징은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하려는 과학주의적 사고방식을 배척하고 행동하는 주체적 인간의 모습을 부각시킴으로써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 속에서 상실되어가는 자유인의 모습을 회복하고,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의 역학을 강조한다.
문5. 교육이라는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개념적 요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이라는 말을 사전에 찾아보면 ‘가르치고 배우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가를 정확하게 나타낸 것은 아니다. 따라서 교육이라는 말을 보다 만족스럽게 정의하기 위해서는 다른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의도성
의도적 행동으로서의 교육에는 교육을 하는 동기와 목적이 있다. 자연발생적이거나 우연적인 것들은 교육의 범주에 들지 않는다. 동기와 목적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적합성과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개념적으로 전제된다. 그리고 행위 주체자의 자율적인 판단과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 행동인만큼 그 결과에 대한 책임 또한 행위 주체자에게 있다.
2. 전인적 인간변화에 대한 관심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며 또한 인간변화에 일차적인 관심을 둔다. 인간은 다양한 특성과 측면을 지니는 존재이다. 그러한 다양한 측면들은 흔히 지(知), 정(情), 의(意), 체(體) 등으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특성들이 조화롭게 종합적으로 발전될 때 전인적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해왔다. 오늘날 교육의 기본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목표는 인간을 전인적으로 성장 변화시키는 일로 이해되고 있다.
3. 가치지향성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인적 인간 변화를 추구하되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이다.
4. 피교육자의 인간존엄성에 대한 존중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인적 인간 변화를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피교육자의 자유로운 의지와 권리, 인간의 존엄성도 존중되어야 한다.
5. 피교육자의 의미 충족과 자아형성감의 함양
피교육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그의 바람직한 인간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을 교육이라고 할 때 자신이 받고 있는 교육에 만족하고 그러한 교육을 받고 있는 자신에게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
6. 교육자의 자율성과 도덕적 책임
교육은 교육자가 그 자신의 자율적인 선택과 판단에 따라서 교육을 실천하고 그 결과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문.6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0세기 후반 이후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변화 속에서 개인이 계속적인 자기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사회적 적응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한계를 벗어난 넓은 의미의 교육, 평생교육이 필요해졌다. 이러한 배경을 살펴보면,
1.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에는 불과 몇 개월 사이에 지식과 정보의 양이 배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 적응에 나가기 위해서는 새롭게 형성되는 지식을 끊임없이 습득해야 된다.
2. 사회 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 및 고도 산업화는 사회를 급격히 변화시켰다.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하고 직업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또한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개인과 집단에 있어서 계속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3. 인간의 평균 수명과 여가시간이 계속 늘어나고 삶의 질의 향상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수명과 연장과 여가시간의 증대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계속적인 학습과 교육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다.
4. 학교교육의 한계성이 드러나고, 학교교육의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오늘날은 학교에서 배운 것이 일생 동안 통용되는 시대가 아니다. 학교는 개인의 지식이나 가치관의 형성에 아주 부분적인 영향을 미칠 따름이다. 오히려 제도화되고 획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해 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교육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형성에 실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저해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을 극복하기 위해서 학교교육을 벗어나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경험이 강조된다.
죽어도 사랑해 - 거미
어떤 일이 있어도 너란 사람
나를 항상 믿어 주기를
세상 끝에 있어도 너란 사람
나를 찾을 때까지 걸어와 주기를
더 바랄 게 없는 걸 갖고 싶은 게 없는 걸
난 너만 있으면 좋아
널 사랑해 사랑해 내 말이 들리지 않니
눈물 나게 사랑해 내 맘이 보이지 않니
숨을 쉬는 모든 것들이 죽어도 모를 만큼
너 만을 사랑해
하나라도 있으면 안 했겠지
사랑하면 안 되는 이유
하나라도 있으면 안 되겠지
내 손하고 너의 손 떼야 하는 이유
늘 힘 겨운 날에도 잠 못 이루는 밤에도
난 너만 있으면 좋아
널 사랑해 사랑해 내 말이 들리지 않니
눈물 나게 사랑해 내 맘이 보이지 않니
숨을 쉬는 모든 것들이 죽어도 모를 만큼
너 만을 사랑해
먼지처럼 흩어질 행복일까 걱정 돼
혼자 불안해 하는 날 안아 줘
널 사랑해 사랑해 내 가슴 안에 둘 만큼
눈물 나게 사랑해 내 눈에 넣을 그 만큼
처음 만난 그 순간부터 하루도 잊지 않고
너 만을 사랑해
가사 출처 : Daum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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